커뮤니티

TALK

[SV Hub 칼럼] 현장ESG : ESG를 통한 풀무원의 가치창출 그리고 계획 (풀무원)

프로필 이미지

CSES_SVHub

2022.04.29 09:55:19 | 1,163 읽음


글.  풀무원 바른마음경영실 이주병

출처 :  사회적가치연구원 통합플랫폼 SV Hub




현재, 기업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대표하는 개념인 ESG(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and Governance(지배구조))가 부상하기 이전인 2010년부터 ESG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그리고 지속가능경영(Sustainable Management) 업무를 담당해온 실무자로써 ESG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우리나라 기업들의 적극적인 도입 및 추진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편으로 ESG 개념과 영향, 활용방안, 기대효과 등 수많은 관련 사항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철저한 준비 없이 ESG가 현재 시장에서 소위 가장 뜨거운 경영 이슈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맹목적으로 앞다투어 ESG를 추진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우려와 걱정이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 아래 필자가 재직하고 있는 풀무원의 ESG에 대한 소개가 ESG를 이해하고 실제 기업에서 ESG를 추진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바른먹거리 풀무원]

모든 분들이 익히 알고 계신 것처럼 풀무원은 식품기업이다. 인간생활의 3가지 기본 요소인 의식주(衣食住) 중 하나인 음식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한테 제공하는 기업으로 Business Model 자체가 갖는 중요성과 상징성이 상당히 크다. 실제 1981년 5월 강남 압구정동에 위치한 10여 평 남짓한 공간에서 ‘풀무원농장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이란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한 풀무원이 30년 만에 연매출 2조 3,000억원 이상 기록하는 국내 대표 식품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은 ‘안전’, ‘안심’, ‘건강’이란 식음료 제품이 담아야 할 본질적인 가치를 소비자가 인정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럼 ‘안전’, ‘안심’, ‘건강’의 가치로 시작해 현재 ESG까지 가치 창출의 범위를 확장한 풀무원의 현황을 사례를 통해 보다 자세히 소개하겠다.



[풀무원의 ESG 중 G(지배구조)]

환경, 사회, 지배구조로 구성된 ESG 중 풀무원의 경영방향을 결정짓는 가장 핵심적인 영역 또는 부문은 지배구조이다. 지분구조, 최고 의사결정 체계 등으로 정의되는 지배구조는 기업운영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기업들은 각자의 지배구조를 설명함에 있어 ‘건전한’, ‘투명한’, ‘합리적인’, ‘견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루는’ 등의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고, 국내외 다양한 ESG 평가에서도 기업의 지배구조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건전하고 투명하며 합리적인 동시에 견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루는 지배구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풀무원은 2021년 기준 총 11인의 이사회 이사 중 8인(72.7%)을 사외이사로 선임하였으며, 최고 의사결정기구의 성 다양성 확보를 위해 사외이사 3인을 여성으로 선임한 바 있다. 더불어 ESG의 부상으로 금년 국내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설치 중인 ESG위원회를 4년 전인 2017년에 이미 설치해 기업 경영과 관련된 ESG 아젠다를 논의하고 심의해 오고 있다. 더불어 2018년 CEO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 선임사외이사제도 도입 등을 통해 최고 의사결정기구의 독립성을 강화하였다.





특히 정관 전문을 통해 기업 풀무원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로 정의하고 설명하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배주주가 변경되거나, 오랜 시간이 지나도 ESG가 추구하는 환경적, 사회적 가치 창출을 풀무원 정관에 명문화하여 주주총회를 통해서만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장치를 구비해 사회공익을 추구하는 영리기업으로써 정체성을 분명히 하였다.



(중략...)



[미래 계획]

풀무원이 추구하는 ESG는 풀무원만 잘하는 ESG가 아니다. 풀무원과 거래하는 협력기업, 풀무원과 치열하게 경쟁하며 서로 발전하는 경쟁사, 풀무원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이 목적이다. 이에 풀무원은 그동안 쌓은 ESG 역량과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협력기업이 시행착오 없이 ESG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경쟁사와 ESG 부문에서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부족한 점은 개선하고, 잘하고 있는 점은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풀무원이 추구하는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을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알려 우리의 가치 창출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풀무원이 창출하는 사회적, 환경적 가치와 영향에 대한 측정(measurement) 또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앞서 소개한 식물성 지향 식품의 경우에도 대략적으로 우리사회가 직면한 사회적, 환경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는 논리는 어느 정도 인정되지만, 실제 어느 정도의 긍정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가치)이 발생하였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풀무원의 제품과 서비스가 창출하는 비재무적 가치를 정량적으로 환산할 수 있는 방법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제언]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이 개발해 SK 계열사에 적용 중인 SPC를 국내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길 희망한다. 더불어 CSES가 주도 하에 국내 ESG Initiative를 발족하실 계획이 있으신 지에 대해서도 문의와 요청 드린다.






- SV Hub (현장ESG) '풀무원' 칼럼 전문 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