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Magazine SK

[SOVAC IR Room] 미세먼지 잡고 환경과도 공생하는 기술

2023.01.10

SOVAC IR Room 시즌 2
미세먼지 잡고
환경과도 공생하는 기술



SK그룹이 운영하는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 플랫폼 'SOVAC(Social Value Connect)'은 매월 사회적기업·소셜벤처가 임팩트 투자자*와 만나는 IR(Investor Relations) Room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R Room 시즌 2, 열 번째 시간에는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 두 곳을 만나보겠습니다. 디지털 영상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한 ‘딥비전스’와 지속가능성 기반 융합 소재 클린테크 기업 ‘씨에이랩’을 소개합니다.
 
 *임팩트 투자 : 수익을 창출하면서 사회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 혹은 기업 대상의 투자




미세먼지가 코로나보다 최소 10배 이상 심각한 바이러스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코로나는 일시적으로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지만, 미세먼지는 인류에게 남아 있는 당면 과제입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미세먼지가 얼마나 심각한지 정확하게 측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수조 원의 예산을 들여 미국 전역에 정밀한 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했고, 측정한 수치를 바탕으로 연간 22~48%에 달하는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설치된 미세먼지 측정기는 370개에 불과합니다. 측정소 한 곳이 지나치게 넓은 범위를 감당하다 보니 미세먼지의 악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국가에서 사용하는 측정기 한 대 가격은 2억 원. 여러 기업이 최소한의 측정기로 최대한의 효율을 낼 방법을 고민했지만, 여전히 수천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보니 지속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측정기를 설치하지 않고 미세먼지를 측정할 방법은 없을까요? ‘딥비전스’는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과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해서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인공지능 솔루션 ‘비전플러스’를 선보였습니다.


 



현재 딥비전스가 정밀하게 측정한 미세먼지 정보는 지자체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는 관내 주민들에게 정확한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고, 관내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해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 외에도 야구장과 공원 등 미세먼지 정보에 민감한 공공 야외 시설에도 서비스 중입니다. 일례로 올림픽공원의 경우 3.5km 떨어진 도심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정보를 올림픽공원의 미세먼지 정보로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딥비전스의 기술 덕분에 올림픽공원 내 CCTV를 활용해 실제 공원 내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에게 보다 깨끗한 공원의 대기 정보를 안내할 수 있었고, 공원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2년, 딥비전스는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시범 사업에 나섰습니다. 현재 4개 기관과 실증사업을 시작했으며, 2개 기관과 추가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딥비전스는 2025년까지 전국 150만 대 CCTV 중 10만 대에 비전플러스를 탑재해 전국 미세먼지 지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비전을 갖고 유능한 개발자들이 모인 딥비전스의 고민은 무엇일까요? SOVAC IR Room에서 해결책을 찾아봅니다.

 


공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을 저감하는 공기질 개선은 우리 삶과 건강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제 대기오염으로 인한 연간 조기 사망자는 전 세계적으로 700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서도 공기질 관련 규제가 계속해서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공기질 개선을 위한 핵심 소재는 필터이지만 대다수 필터는 원유에서 나오는 플라스틱으로 만들기 때문에 폐기로 인한 탄소 배출이 심각합니다. 유럽연합(EU)에서는 플라스틱 기반 필터 소재에 대한 규제를 시작했으며 생활필수품이 된 마스크나 공기청정기 필터에 연 40만 원 수준의 높은 사회적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소재로 탄소 발생은 줄이고 경제성까지 높일 수 있는 필터는 없을까요? 씨에이랩의 필터 기술이 대안을 제시합니다.



씨에이랩은 기존 필터와 공기청정기의 지속가능성 및 경제성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새로운 기술로 만든 ‘정전-나노(Electret-Nano) 복합 필터’를 선보였습니다. 정전-나노 복합 필터는 입체여과층, 정전필터층, 나노필터층을 하나의 필터로 구성해 필터 수명이 4배 향상되었으며, 필터 폐기물 배출을 줄여 탄소 발생도 대폭 저감했습니다. 이 필터는 국내외 공인 인증 기관의 다양한 공증을 완료하고, 현재 30건의 지식재산권을 등록 및 출원했습니다.

 

특히 씨에이랩이 보유한 소재 분화 기술력은 수송 수단 필터와 보건용/산업용 마스크, 건물 공조 설비, 발전소 제염 설비 등 다양한 산업재와 소비재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시장이 확대되면 97조 원 규모의 세계 공기청정기 시장에 대한 공략도 가능합니다. 이미 씨에이랩은 실내, 실외, 차량 등 사람이 머무는 모든 공간의 공기를 개선하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판매 채널 확대 6개월 만에 30억 원 규모의 매출 계약도 달성했습니다.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사업 카테고리 창출에 집중하는 씨에이랩의 도전을 응원하며 SOVAC IR Room이 조언에 나섰습니다.



컨텐츠 정보
컨텐츠 정보
제목 [SOVAC IR Room] 미세먼지 잡고 환경과도 공생하는 기술
등록일 2023.01.10
카테고리

환경 | 기술

출처 Magazine SK
유형 Article
해시태그

#미세먼지 #대기오염 #환경 #지속가능 #딥비전스 #씨에이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