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브리핑
어린이를 위한 바른 독서 길잡이
최종 게시일:2022.10.14
초등 여름방학 특강 홍보 영상
유튜브, 스마트폰, 게임 등 어린이들의 독서 환경은 열악해 지고 있으며, 최근 독포자 (독서포기자)라는 신조어까지 나온 상황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책을 읽고 대화를 할 수 있는 물리적인 공간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열악한 독서 환경과 독서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 부재로 인해 초등 독서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데요. 초등 시기에 독서를 안 할 경우 어휘력 부족으로 인한 문해력 저하, 그에 따른 학습 부진, 비판적 사고 능력 부족, 디지털 환경에서의 리터러시 판단 저하, 문제 해결 능력 부재 등 아이들 사고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그 어느때보다 초등 독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시간 온라인 초등독서 전문사
초등 독서 습관을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체계적인 강제성을 부여하는게 중요하고, 그와 함께 독서 루틴을 형성될 수 있도록 책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쉐어러스는 지역적 한계가 없는 온라인 환경에서 독서 전문 선생님이 주도하는 실시간 초등 독서 모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수준별, 시기별 체계적인 독서 프로그램을 세분화해서 제공하고 있고, 아이들에게 독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령에 맞는 필독서를 큐레이션해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이들에게 체계적인 강제성이 부여된 독서 루틴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독서 습관에 길들여지는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 15세 대상으로 진행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읽기 영역에서 2006년 기준 한국은 세계 1위를 차지했다가 2015년 이후에는 9위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최근 발표된 결과를 보면 교과서를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독해력 수준이 낮은 학생들이 전체 32.9%에 이르고 있습니다. 문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생활 과정에서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지식 습득의 어려움으로 인해 궁극적으로 인간답게 살지 못한다고 전문가들은 위기의식을 고취합니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단어 숫자가 아이의 세계를 좌우할 정도로 성장기에 독서량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독서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한 국가의 미래 성장 전략에도 지대한 악영향을 미치고, 한 개인의 삶도 정규 교육을 받지 않은 것과 동일한 수준에 미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우는 이슈는 공교육과 사교육, 부모와 함께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국가적 난재입니다. 쉐어러스에서 제공하는 독서 프로그램이 직간접적으로 아이들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세분화하고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 본 컨텐츠는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등 정보 제공자가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SOVAC은 자료의 정확성 및 신뢰성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